본문 바로가기
  • 늘 새벽은 빛의 전령사로 찾아온다!
  • 당신의 삶, 생명의 증거
  •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절규

전체 글165

빗방울이 바다가 되어--- 소 우기철에 하늘에서 비가 내립니다. 한 방울씩 떨어집니다. 한방울의 비가 서로 만나 바다를 이룹니다. 우리의 만남도 그렇습니다. 한 사람이 내게 오는 것은 참으로 엄청난 일입니다. 한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며 삽시다. 빗방울은 자기 스스로 떨어질 자리를 정하지 못합니다. 오직 중력의 법칙을 따릅니다. 한 사람을 만나며 사랑하고 사귐을 갖는 것은 내 의지가 아니라 하나님의 신비한 뜻과 주권입니다. 배우자나 자녀, 부모, 친구, 지인, 교우도 그렇습니다. 하나님이 보내주신 한 사람을 밀어내거나 거부하지 마세요. 우리는 한 방울의 빗방울 같은 존재입니다. #성도의_만남 #그리스도인의_교제#코이노니아 2023. 10. 18.
그리스도의 제자 또 다시 제자됨과 제자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며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결론은 역시 제자의 삶이며, 제자의 길이고, 제자 훈련이 성경이 말하는 그리스도인과 교회 공동체의 본질이다. 문제는 "과연 내가 또는 한국교회가 그 동안 생각하고 시행해 왔던 제자훈련이 주님이 가셨던 제자 삼아 제자를 세워, 제자를 파송하여 위임했던 그 제자 훈련의 본질과 정신에 일치하는 것인가?"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본질에서 벗어나며 원리가 옳지 못하면 그 과정, 방법, 결말이 어떠하든지 주님이 하셨던 제자훈련의 열매와 목적에 이르지 못한다. 그 본질과 정신, 원리에 대한 성경의 탐구를 했으면 그 다음 과정의 과제도 만만치 않다. 그것을 어떻게 우리 시대와 문화, 우리교회의 토양에 적용하며 실천할 것인가에.. 2023. 3. 14.
주님, 제가 선교사입니다! (Yes, I am a Missionary!) 제가 생각하는 선교사로서의 모든 고백이 담겨 있습니다. 1. 선교의 본질과 선교사의 정체성 내 삶의 최우선 순위는 선교가 아닙니다. 최고의 사명도 또한 선교가 아닙니다. 선교보다 훨씬 더 중요하고 우선이 되는 것은 복음이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가 없는 선교, 선교사는 생각조차 할 수 없습니다. 물론 복음이 없는 선교, 예수 그리스도가 증거되지 않는 선교도 할 수 있겠지만 그것은 나의 일이나 과업 또는 사업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성경이 말하고 예수께서 명령하신 선교는 사업이나 경영 또는 이벤트가 결코 아닙니다. 문화 경험도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선교의 출발점과 대상은 선교사인 바로 나 자신이라고 늘 생각합니다. 바울 사도가 내 몸을 쳐서 복종시킨다고 말하며, 뒤에.. 2023. 3. 10.
확증 편향 정의 : 선입관을 뒷받침하는 근거만 수용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만 선택적으로 수집하는 것이다.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 현상인데, 정보의 객관성과는 상관없다. 쉽게 말하면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들으며, 모든 현상과 대상을 자기의 신념, 세계관, 선입견만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어느 피드에서 현 시국과 관계되어 지지하는 정치인에 대한 댓글을 본 적이 있었다. 그런데 그 정치인의 언행과 행적은 보수나 진보 또는 호불호를 떠나서 오로지 팩트(사실, Fact)에 근거하여 객관적으로 본다면 절대 지지할 수 없고 해서도 안 되는 사람이다. 왜 그 페친은 지지를 공개적으로 표명했을까? 사람 누구에게나 자기의 가치체계가 있고 그 가치가 세상을 바라보는 세계관을 형성한.. 2023. 2. 14.
주님이 원하시는 교회 성장과 목회 성공 모든 목회자에게 교회 성장과 목회 성공(?)이란 피할 수 없는 강력한 목표이다. 교회 성장과 목회 성공을 희망하지 않는 목회자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갖는 목표 성취와 인생 성공에 대한 그런 관점이 아니어도 그렇다. 거룩한 소명으로서의 목회는 분명 세상의 기업 성장이나 인생의 성공과는 전혀 다르다. 그럼에도 목회자 또한 교회 성장과 목회 성공을 희망하며 성취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던져야 할 매우 중요한 질문이 있다. 과연 "성경이 말하는 교회 성장과 목회 성공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물론 이 질문은 비성경적인 교회 성장과 목회 성공도 가능하다는 전제를 품고 던지는 질문이다. 이것은 결코 개인의 독단적인 주장이 아니다. 실제 우리 주위에 성경의 기준과 원칙에 어긋나는 교회 .. 2023. 1. 30.
교회, 예수 공동체 가족의 삶 가족과 가정이란 단어를 떠올리면 연상되는 이미지는 무엇인가요? 사람 따라 다 다르겠지만 모든 사람이 공감하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따스함, 운명 공동체, 삶의 요람, 공동체, 희로애락, 핏줄 ---.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정반대의 이미지를 연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우리의 생명이 태어나고 죽음을 맞이하는 곳이 바로 가정이죠. 인간관계의 첫 경험 장소이면서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를 배우며 익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성인이 되어 가정을 떠나며 새 가정을 꾸릴지라도 여전히 내가 태어나고 자란 가정은 내 안에 존재합니다. 역기능 가정에서 자라난 사람들이 겉으론 성인이 되었지만 그 내면은 어린아이로 존재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을 심리상담학에서 성인아이(Adult-child)라고 부릅.. 2022. 9. 7.